fbpx

게임 인플루언서 마케팅, 이제는 대만으로?!

전세계적으로 소셜미디어가 확산되고 1인미디어가 증가하며, 더 이상 단순한 광고 노출만으로는 구매를 하지 않는 시대가 왔습니다. 이에 따라 실제 제품 사용 정보와 자세한 후기를 볼 수 있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높은 효과를 보이고 있는데요. 최근 들어 중국이 SNS 및 왕홍의 인플루언서 활동을 규제하며, 많은 브랜드가 마케팅 타깃을 동남아시아 시장으로 우회하는 추세입니다. 그 중에서도 중국 시장과 가장 성격이 비슷하면서 특별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대만이 대형 브랜드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어요.

우선 대만 시장의 특징을 살펴볼까요?

공산주의 국가인 중국과 달리, 대만은 문화적 수용성이 강한 편입니다. 그래서 외국 문화 및 외국 제품을 긍정적으로 인식하는데요. 이러한 대만과 가장 비슷한 성향을 보이는 국가는 우리나라가 아닐까 싶습니다. 통계청 발표에서도 알 수 있듯, 대만과 한국은 인구 밀도, 경제 개발 모델, 산업구조가 유사하고, GDP도 비슷한 수준이에요. 대만의 1인당 GDP는 약 4,390만 원으로 한국보다 조금 높은데요. 그 차이는 100만원도 채 되지 않습니다. 대만 경제 성장의 주역은 TSMC, 미디어텍 등 반도체 및 IT 기업으로, 지난 3분기 워런 버핏버크셔 해서웨이 회장이 TSMC의 주식을 41억 달러나 사들인 것도 대만 기업의 경제력을 드러내는 대목이라고 볼 수 있어요.

경제적 여유가 생기면 여가 활동이 증가하는 법. 대만인들은 여가 생활로 게임을 즐깁니다. 게임 산업은 대만에서 가장 마케팅 효과가 높은 분야 중 하나일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어요.

< 대만 vs 한국 게임 성향 분석 (출처: “Newzoo” Global Games Market Report) >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2 게임백서’에 따르면, 지난 2021년 기준 대만의 게임 시장 규모는 한화 약 73조 9000억 원으로 세계 10위 수준인데요. 대만의 게임 시장의 가장 큰 특징은 젊은 유저들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 연령별 대만 게임 유저 분석 (출처: “Newzoo” Global Games Market Report) >

대만 게이머의 일 평균 게임 시간은 115분으로, 여성 유저의 비율이 높습니다. 결제 유저당 평균 매출(ARPPU)이 높고, 유료 결제 거부감이 적은데요. 게임 포맷으로는 아이템 구매 (buy item for power up), 플레이어 간의 대결 (PVP)을, 게임 내용으로는 결혼, 연애, 반려동물 길들이기 등을 선호하는 편이에요.

중국은 당국의 게임 허가권을 획득해야 하는데 반해, 대만은 제한이 없는 오픈 시장입니다. 덕분에 한국, 일본 등 해외 게임의 인기가 높은데요. 중국 게임 외에는 허가제가 아닌 신고제를 채택하고 있어, 해외 게임 브랜드의 시장 진출이 용이합니다.

대만 마케팅 에이전시 관계자는 한 인터뷰에서 캐릭터 라이선싱은 무엇보다 시장 내 노출도를 높여 고객과의 접점을 넓히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다양한 게임에서 다양한 상품을 출시하여 끊임없이 소비자의 관심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는데요. 게임 자체는 물론 굿즈 사업까지 고려하여, 더 높은 매출을 목표로 하면 좋겠죠?

그렇다면, 대만의 유명 게임 스트리머들은 누가 있을까요?

1. 유튜버 피피방니 皮皮幫你

< 대만 게임 유튜버 피피방니 (출처: 皮皮幫你 유튜브 채널) >

유튜브 구독자 50.3만 명을 보유하고 있는 대만 인플루언서입니다. 주로 콘솔게임을 다루지만 다양한 카테고리의 게임을 해 활용도가 높은 스트리머인데요. 트위치 라이브와 페이스북도 병행하고 있어요. 트위치 팔로워는 53.1만 명으로 게임 분야에서는 인기가 많은 게임 스트리머입니다.

2. 유튜버 닐 Neal

< 대만 게임 유튜버 닐 (출처: 닐Neal 유튜브 채널) >

37만 명의 적지 않은 구독자 수를 보유한 게임 유튜버인데요. 주로 서바이벌 게임, 토너먼트 게임 등 팀을 만들어 게임을 하는 신선한 콘셉트가 돋보입니다. 트위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디스코어드에서 활약하고 있어요.

3. 유튜버 노피 老皮

< 대만 게임 유튜버 노피 (출처: 老皮 유튜브 채널) >

유튜버 구독자 105만 명으로 버츄얼 게임, 콘솔 게임, 어드벤처 게임 등 다양한 게임 카테고리와 콘텐츠로 게임 유저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스트리머입니다. 재치 있는 입담과 재미난 플레이로 구독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트위치 라이브 진행, 유튜브 영상 업로드, 페이스북을 통해 다양한 게임을 알리고 있습니다.

유료 결제 허들이 낮고, 한국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은 대만. 좀 더 공격적으로 게임 마케팅을 진행하면 좋은 시점인데요. 대만에서 사랑받는 게임 스트리머들의 인기도와 선호도를 분석한 후 게임 라이브 캠페인을 진행하면, 더욱 긍정적인 파급력을 가져올 수 있겠죠?

대만의 인기 스트리머를 활용한 게임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략이 궁금하다면 아보카도자이언트로 문의 주세요!

참고자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