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대세는 한국 여행! 동남아 관광객 타깃, 마케팅 공략은 어떻게?

이미 무더운 여름이 시작된 7월, 다들 휴가 계획은 세우셨나요? 여름휴가는 우리 삶에 꼭 필요한 리프레시 타임인데요. 최근 들어 태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에서 여름휴가로 해외 여행을 떠나는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 해외 관광객으로 붐비는 서울 (출처: 서울 역사 아카이브) >

이를 입증하듯 한국 방문 동남아시아 관광객도 증가했는데요. 한국 전체 여행객 중 동남아시아인의 비중은 2019년 11%에서 2022년 19%까지 급증했습니다. 한 때는 중국인과 일본인 관광객이 대세였지만, 지금은 동남아시아에 온 관광객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어요. 이에 따라 국내 관광 업계의 주요 소비 계층으로 등극한 동남아 관광객들의 달라진 위상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업계 트렌드를 놓치지 않는 디지털 마케팅 컴퍼니 아보카도자이언트가 여름휴가 시즌을 맞이하여 동남아 여행객들의 한국 관광 현황을 비롯해, 항공, 숙박, 액티비티 등 여행 관련 업계의 동남아 마케팅 방법 및 팁을 정리해봤습니다.

동남아 주요 국가별 여행 행태 및 한국에 대한 관심

동남아 관광소비자 마케팅 조사 결과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태국, 싱가포르 이 세 국가의 관광 소비자 인식은 크게 다르지 않지만 약간씩 차이가 있는데요. 말레이시아 관광객은 여행을 크게 휴식과 체험 두 가지로 인식하고, 태국 여행객은 여행 목적 및 여행지, 그리고 여행 준비 등으로 세분화하여 인식하는 태도를 보였습니다. 반면 가포르 관광 소비자는 해외 여행을 휴식으로 여긴다고 해요.

< 베트남 인플루언서 리비 사치의 한국 여행 인증샷 (출처: Ribi Sachi 인스타그램) >

한국과 관련해, 말레이시아 관광객은 드라마, 영화 및 가수를 좋아하고, 태국 관광객은 역사적인 명소나 로맨틱한 장소를 선호하며, 싱가포르 관광객은 드라마, 날씨, 쇼핑에 관심이 많습니다.

해외 여행 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정보 수집 채널은 세 국가 모두 인터넷, 친구나 지인, 여행 책자, 여행사 순으로 나타나는데요. 인터넷으로 여행지의 날씨, 환율, 교통수단 등 전반적인 정보를 수집하고, SNS 후기나 블로그 사진을 확인한 후 여행 장소를 결정합니다. 태국과 싱가포르의 경우 인터넷 정보에 대한 신뢰도가 말레이시아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돋보이고요. 직접 여행을 다녀와서 느낀 점이나 여행 팁을 알려줄 수 있는 친구 혹은 지인의 정보를 가장 신뢰하고, 이를 본인의 여행 계획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어요.

(*출처: 동남아 관광소비자 마케팅 조사 종합보고서)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에 가장 필수적인 요소는 SNS 디지털 마케팅인데요. 접근하기 쉬우면서도 눈에 보이는 성과를 빠르게 얻을 수 있는 마케팅을 하려면 어떤 플랫폼을 활용해야 할까요?

< 동남아시아인의 SNS 활용률 (출처: Kotra 해외시장뉴스) >

동남아시아 시장 SNS 활용률은 1위 유튜브, 2위 왓츠앱, 3위 인스타그램 순으로 나타나고 있는데요. 가장 좋은 방법은 현지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KOL 마케팅입니다.

동남아시아 현지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KOL 마케팅

동남아시아는 인플루언서에 대한 신뢰도와 충성도가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동남아시아에 인플루언서 광고가 많은 이유이기도 한데요. 광고라고 하더라도 인플루언서의 팬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인플루언서가 사용하는 제품, 방문한 장소, 입는 옷 등 많은 부분을 따라 하며 갖고 싶어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글로벌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건 해당 인플루언서의 로컬 입지입니다. 현지에 최적화된 마케팅 채널과 전략으로 무장한 브랜드나 서비스가 현지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기 때인데요. 현지 사람들이 좋아하는 인플루언서와 트렌드 변화를 잘 알아야 합니다.

현지 KOL 소개

이번에는 아보카도자이언트가 엄선한, 한국 기업과 함께 하면 좋을 현지 KOL을 소개해 드릴께요.

1. 인도네시아 인플루언서 RICky SaNToso

< 인도네시아 인플루언서 리키 산토소 (출처: Ric snt 유튜브 채널) >

리키 산토소는 인도네시아 동영상 크리에이터입니다. 많은 나라를 다니며 좋은 호텔, 액티비티 등을 실제로 경험한 후 유튜브에 영상을 업로드하고 있는데요. 해당 국가의 문화와 역사를 알려주고, 꼭 해야 할 일이나 방문해야 할 장소를 추천하는 등 다양한 여행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리키는 흥미로운 영상 구도로 특히 유명한데요. 유튜브 구독자는 이미 150만 명을 돌파했고, 인스타그램도 10만 명 이상의 팔로워를 보유한 파워 인플루언서입니다.

2. 베트남 인플루언서 Ribi Sachi

< 베트남 인플루언서 리비 사치 (출처: Ribi Sachi 인스타그램) >

인플루언서 리비 사치는 베트남에서 예술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을 보면 여행이나 일상 콘텐츠를 자주 올리는데요. 실제로 휴가 때 방문한 호텔 후기가 많습니다. 한국을 좋아하는 글로벌 인플루언서 중 한 명으로, 두 달 전 한국 여행을 하며 올린 사진도 있는데요. 한국에 대한 긍정적인 내용 덕분에 팔로워들 또한 “가보고 싶다”, “거기가 어디죠?” 등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3. 인도네시아 인플루언서 Lestikejora

< 인도네시아 인플루언서 레스티키조라 (출처: Lestikejora 인스타그램) >

레스티키조라는 인도네시아의 가수 겸 배우입니다. 세계에서 네 번째로 인구가 많은 인도네시아에서 활동하는 연예인인 만큼 2,700만 명이 넘는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어요. 여행이나 취미 생활을 하는 피드 사진이 많은 편인데요. 레스티는 가족들과 함께 여행하며 찍은 사진이 많아서 가족적인 이미지를 어필하기에도 좋습니다.

현지에서 많이 사용하는 추가 마케팅 플랫폼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하고 단기간에 많은 방문자를 유입 시키고자 한다면, KOL과 함께 포털 사이트 배너 광고를 집행하면 좋습니다. 프로모션, 이벤트 등을 통해 소비자의 적극적인 액션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예를 들어, 태국 사눅 sanook은 한국의 네이버 같은 포털 사이트인데요. 배너 광고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 태국 포털 사이트 사눅 (출처: Sanook) >

한국에서 네이버 DA 광고의 인기가 높은 것처럼 태국에서도 포털 사이트 배너 광고는 인기인데요. 이런 현지 포털 사이트 광고를 활용하여 현지인들에게 직접적으로 노출을 시키는 것도 좋은 마케팅 방법이겠죠?

지금까지 동남아시아 관광객의 한국 여행 트렌드와 현지에서 인기 높은 인플루언서, 디지털 광고등을 정리해 드렸는데요. 글로벌 디지털 마케팅 회사 아보카도자이언트는 여행사를 비롯해 항공, 숙박, 액티비티 등 동남아 진출을 원하는 광고주의 성장을 돕기 위해 반짝이는 기획력, 다양한 KOL 방법, 그리고 보다 통합된 마케팅 접근 방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계가 없는 동남아시아 시장에 관심을 두고 있거나, 관심을 둘 예정인 분들은 아보카도자이언트로 연락 주세요!

참고자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