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럭셔리 브랜드의 메타버스 시장

메타버스 캐릭터 사진

< 출처: CNN style >

오늘은 요즘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들이 어떤 트렌드를 갖고 특이한 마케팅을 진행하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소비자들, 특히 Z세대가 메타버스에 대한 기회를 조사하면서 점점 더 많은 시간을 혼자 보내며 명품 브랜드들이 패션의 길을 열어주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사용자가 가상 세계와 실제 세계를 결합한 대화형 경험을 할 수 있는 3D 가상공간으로 정의할 수 있는데요.

메타버스는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브랜드, 특히 패션 업계의 브랜드에 대한 호기심과 잠재력은 충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에 대한 브랜드들의 관심은 꽤나 최근 추세인데요. 불과 2년 전, 코로나 19 봉쇄가 한창일 때, 패션 업계는 컬렉션을 제시하고 디지털 영역에서 브랜드 존재감을 강하게 유지하기 위한 해결책을 찾아야 하는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 이후로, 많은 상위 레이블들은 가상 환경을 문화적으로 관련성을 유지하고 경험을 큐레이팅하고 영향력을 확장하여 완전히 새로운 온라인 사용자에게 도달하기 위해 가상 환경을 사용하여 NFT (Non-Fun gable Token)와 암호화폐 시장을 선택했습니다.

그렇다면 메타버스에 과감히 뛰어든 명품 브랜드를 살펴볼까요?

1. Gucci Garden

Guzzi garden-1
Guzzi garden-2

< 출처: CNN style >

Gucci(구찌)는 NFT를 출시한 최초의 명품 브랜드가 되었으며 메타버스에서 가장 활발한 명품 브랜드일 것입니다.

주목할 만한 이슈 중 하나는 로블록스의 구찌 타운으로, 상호작용을 장려하는 다양한 건물과 공간으로 둘러싸인 원형 가상 광장입니다.

미니 게임을 위한 공간, 카페, 그리고 플레이어들이 로블록스 아바타를 위한 가상 구찌 장비를 구매할 수 있는 가상 상점을 포함하는 중앙을 특징으로 합니다.

2주동안 2천만 명 이상의 사용자들이 구찌 가든을 방문했습니다.

guzzi garden-3

< 출처: CNN style >

또한 최근에 새로운 구찌 플로라 컬렉션을 소개하기 위해 메타버스 뷰티 클래스를 열기 위해 한국의 대표적인 면세점 체인인 신라 면세점과 제휴했습니다.

VIP 100명을 사전에 선정해 집으로 배달되는 제품을 체험했습니다.

고객이 자신만의 아바타를 만들면 실시간으로 뷰티 클래스를 시청하고 호스트에게 직접 질문을 보내고 다른 참가자들과 대화할 수 있습니다.

2. Louis Vuitton: The Game

Louis Vuitton: The Game image

< 출처: SENSORIUM >

창업자 루이비통 탄생 200주년을 기념해 런던, 파리, 뮌헨 등 실제 패션 유명 도시에서 영감을 받아 7개의 가상세계를 넘나들고 주인공 비비안을 따라다니며 브랜드 스토리를 살펴볼 수 있는 모바일 게임 ‘루이 더 게임’을 출시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다양한 LV 프린트로 아바타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으며, 게임 플레이 중에 엽서와 다른 기념품을 통해 브랜드의 역사를 공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노그램 양초를 수집하여 더 높은 수준의 잠금을 해제할 수 있으며 게임에 내장된 NFT도 30개로 게임 플레이를 통해서만 찾을 수 있고 판매가 불가능합니다.

LV가 모든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는 무언가를 만들어 냈기 때문에 젊은 관객들을 이용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3. Balenciaga X Fortnite

< 출처: SENSORIUM >

발렌시아가는 2021년 파리 패션위크 런웨이부터 메타버스까지 플레이어가 직접 게임을 할 수 있는 인기 가상 세계인 포트나이트 게임에 NFT 캡슐 컬렉션을 최초로 출시했습니다.

모래시계 가방 글라이더와 스피드 운동화 곡괭이와 같은 가상의 발렌시아가 아이템들을 살 수 있었고, 아바타 스킨과 액세서리 컬렉션 중에서 선택이 가능했습니다.

4. Dolce & Gabbana

< 출처: BEYOND GAMES >

돌체앤가바나는 여성스럽고 매력적인 디자인과 당당한 캣워크로 유명한데요.

2021년, 베니스 쇼에서 영감을 받은 9개의 NFT 작품의 컬렉션을 출시했고, 결국 충격이게도 600만 달러에 판매되어 실제 돌체앤가바나 의류의 가격을 훨씬 능가했습니다.

작년에는 착용 가능한 NFT의 20가지 플룩으로 채워진 또 다른 컬렉션을 내보였습니다.

5. Burberry

< 출처: CNN style >

버버리는 마이니컬 게임스의 블랑코스 블록파티와의 화려한 협업으로 메타버스에게 기회를 준 최초의 사람들 중 하나였습니다.

샤키 B라는 이름의 상어 캐릭터로, 버버리는 구매자들이 블랑코스 블록 파티 시장 내에서 토큰을 구매, 업그레이드, 판매할 수 있도록 하면서 NFT 세계에 진출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NFT 컬렉션의 일부는 패셔너블한 완장, 풀 슈즈, 제트팩을 포함한 게임 내 액세서리 브랜드를 내세웠고, 로블록스 메타버스를 위한 가상 가방 컬렉션을 출시 했습니다.

성공적인 가상 앱 _Bondee (본디)

bondee image

< 출처: THECHINASIA >

귀여운 아바타를 꾸미고, 친구들을 만나기 위해 떠다니고, 병 속에서 메시지를 찾는 Bondee(본디)는 출시 일주일 만에 구글 플레이에서 500만 건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가상 세계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는 최신 앱으로, 현재 IOS 앱 스토어의 소셜 네트워킹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에서 개발된 이 앱은 동남아시아 전역에서 많은 온라인 화제를 불러일으켰으며 현재는 APAC의 거의 전체를 휩쓸고 있습니다.

Bondee(본디)는 사용자들에게 3D 아바타, 장식할 방, 그리고 친구들과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소셜 미디어의 틀을 깨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기능은 The Sims and Animal Crossing과 같은 게임에서 볼 수 있는 기능과 비슷합니다.

“친구들과 함께 산다”라는 태그라인으로, 사용자들은 아바타와 자신의 가상의 방을 꾸미고, 다른 사람들의 가상의 장소를 방문할 수 있으며, 유저들은 심지어 친구의 페이스북 벽에 글을 남기는 것과 유사하게 사람들 방에 메모를 남길 수 있습니다.

채팅하는 것 외에도, 아바타들은 그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사람과 춤을 추고 그들과 식사도 할 수 있습니다. “떠다니는” 기능은 사용자들이 플랫폼을 통해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병에 담긴 메시지를 남기고 찾으며, 새로운 광경을 볼 수 있는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죠.

bondee screen

< 출처: THECHINASIA >

이용자들에 따르면, “본디의 매력은 중독성 있고 사랑스러운 성격이다.

확실히 그 소셜 앱의 겉보기에는 단순해 보이는 기능들이지만,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라고 합니다.

이 회사는 싱가포르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일본과 한국에 제품, 연구개발, 운영팀을 두고 있고, 싱가포르, 일본, 미국에 ‘지역 시장의 데이터 보안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3개의 독립 데이터 센터를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태국, 필리핀 과 같은 국가에 지역 운영 센터를 설립할 계획을 갖고 있는 발전 가능성이 아주 높은 플랫폼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명품 브랜드들까지 메타버스 가상세계에 발을 담그고 있는데요.

광고 시장은 언제나 무궁무진한 발전으로 우리가 생각하지 못할 정도의 다양한 세계로 뻗어 나아가고 있습니다.

새로운 트렌드, 광고문의가 필요하시다면 아보카도자이언트로 문의 주세요~

참고자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