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말레이시아는 이제 비건 뷰티

말레이시아 젊은 세대의 윤리적 의식 제고가 자리 잡고 있는 요즘, 비건 뷰티가 크게 눈에 띄는데요.

MZ세대를 중심으로 이전 세대와 달리 동물 보호에 대한 인식이 강화되면서 뷰티 기업들의 윤리적 행위와 생산에 관심을 갖게 된 것입니다.

이들은 단순히 립스틱 쉐이드뿐 아니라 생산과정도 궁금해하며, 구매에 결정적인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젊은 세대뿐 아니라, 말레이시아는 다민족 국가로 다양한 종교가 존재하여 자연스럽게 소고기나 돼지고기와 같은 육류 섭취를 자제하는 관습이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자연스럽게 비건 소비재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며, 말레이시아 대다수의 뷰티 제품 브랜드들은 비건 뷰티 화장품 브랜드로 변하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비건 뷰티 시장

말레이시아의 뷰티 트렌드가 비건 뷰티로 자리 잡으며 비건 뷰티 제품 비중이 높아졌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종교적인 특징으로 할랄 제품의 비중 또한 높아지고 있는 추세인데요.

말레이시아 뷰티 제품 대부분이 ‘비건’, ‘할랄’ 라벨표시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 성향도 달라지고 있습니다.

The Body Shop(더 바디샵)은 대부분의 쇼핑몰에서 볼 수 있는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인기도가 높은 글로벌 기업인데요.

현재 제품의 60%에 ‘비건’이라는 명확한 라벨이 부착되어 있어 소비자들이 식물 기반 제품을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비건 제품 이미지

<출처: 구글 이미지 Orkid Cosmetics>

글로벌 브랜드 외에도 비건 뷰티 트렌드에 속하는 말레이시아 화장품 기업들도 있는데요.

Orkid Cosmetics(오얼키드 코스메틱스)은 저비용, 무독성, 피부 친화적, 할랄 및 비건 화장품을 제공하는 회사 중 하나입니다.

현지 브랜드는 이미 말레이시아에서 강력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는 글로벌 브랜드와 경쟁해야 하는 만큼 이러한 홍보 채널을 활용하는 것은 필수적이라고 하는데요.

말레이시아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는 또 다른 비건 메이크업 브랜드는 Velvet Vanity(벨벳 배네티)입니다. 100% 비건 화장품을 취급하는 해당 회사는 말레이시아 최초의 독립 립스틱로 현지 인기 브랜드입니다.

글로벌 및 말레이시아 현지 인기 브랜드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제 한국시장은 말레이시아에서 얼마나 영향이 있고, 어느 정도의 위치에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말레이시아 내 한국 시장의 영향

한국은 2020년 말레이시아 뷰티 및 스킨케어 제품 수입 2위를 기록했는데요.

말레이시아 스킨케어 제품 수입 그래프

<출처: 지데일리>

말레이시아 내 한류 열풍으로 인해 한국 뷰티 제품은 확실히 말레이시아 스킨케어/메이크업의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한류는 국내 제품의 브랜드와 위상 제고에 지속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 판단되는데요.

이러한 분위기 속에 국내 기업들이 비건 뷰티 시장에 활발하게 진입할 경우 더 큰 기회를 갖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말레이시아의 대표적인 국내 뷰티 브랜드는 라네즈, 이니스프리, 설화수, 마몽드, 에뛰드하우스 순으로 인기 브랜드 순위를 차지했고, 작년 국내 100% 비건 스킨케어 쉬즈 랩(She’s Lab)이 말레이시아에서 런칭했습니다.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시장에 집중하기 위해 말레이시아의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했으며, 접근성이 좋은 MZ세대에게는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일으켰습니다.

또한 현지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와 파트너십을 맺어 말레이시아 시장 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고 합니다.

zoameila 인스타그램

<출처: zoameila 인스타그램>

말레이시아 비건 뷰티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글로벌 브랜드들과 인플루언서의 활약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말레이시아 인플루언서 활용 마케팅 예시

Vithya Hair and Make Up

Vithya Hair and Make Up 유튜브

<출처: 유튜브 Vithya Hair and Make Up>

Vithya(베티야)는 메이크업과 헤어 스타일링을 하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유튜버입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메이크업을 지우는 콘텐츠로 제작을 했고, 제품을 하나하나 설명하며 성분과, 사용후기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주는데요.

Tatcha Pure One Step Camillia Cleansing Oil를 설명하며 사용감이 가볍고, 비건이라는 정보를 강조했습니다.

Emily Quak

Emily Quak 유튜브

<출처: 유튜브 Emily Quak>

Emily Quak(에밀리 쿽)은 메이크업 콘텐츠를 제작하는 유튜버인데요.
이번 영상에서는 맨 얼굴에서 기초부터 마무리 단계까지 사용하는 제품을 하나하나 자세히 설명해주며 콘텐츠를 제작하였습니다.

그중 Primera(프리메라) 제품에 대한 비건 이야기를 하며 비건 뷰티에 대해 설명하는 콘텐츠를 제작하였습니다.

Khaininakhalil

<출처: 유튜브 Emily Quak>

다음은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Khaininakhalil(캔니나카일)은 비건 제품을 사용하는 튜토리얼 영상을 인스타에 업로드했습니다.

이번 영상에서 Itcosmetics(잇 코스메틱스) 제품에 대한 소개 영상에서 제품 사용하는 컷만 찍은 것이 아닌, 인스타그램 감성에 맞게 무드를 변경해 제작을 했습니다.

또한 브랜드가 비건 제품을 선호한다는 정보전달을 했습니다.

norianathefacedesigner

norianathefacedesigner인스타

<출처: 유튜브 Emily Quak>

이렇게 말레이시아의 네 명의 인플루언서를 만나봤는데요.

결과적으로 비건 제품의 이점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말레이시아의 비건 뷰티 트렌드가 서서히 꽃을 피우고 있는데요.

또한 말레이시아에서 국내 뷰티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통해 강력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이는 소비자들이 제품을 사용하도록 유도할 전망입니다.

신규로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기업들은 기존의 글로벌 뷰티 기업 및 국내 브랜드들 과도 경쟁을 해야 하는 만큼 어려움도 있지만 비건 뷰티 시장이 틈새시장으로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만큼 시장 진출에 있어서 충분히 긍정적으로 고려해볼 수 있겠죠? 새로운 기회를 잡기 원하신다면 아보카도자이언트를 찾아주세요!!

참고자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