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Home / News

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의 대명절, 라마단 마케팅!


I 1. 소비 활동이 증가하는 라마단 기간


해외에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치기 위해서는 현지 문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죠! 이번에는 신남방 국가 중에서도 이슬람 종교인이 많은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의 대표적인 행사인 ‘라마단(Ramadan)’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라마단’은 이슬람 달력으로 9번째 달을 뜻하는 말로 해가 떠 있는 동안에는 모든 음식, 음료, 흡연이 금지되며 하루에 총 5번의 기도를 해야 하는 기간입니다. 라마단 동안에는 낮에 음식을 섭취하지 못하는 대신 저녁에 연회가 열린다고 하는데요! 한 달 내내 열리는 연회의 결과일까요? 식품 소비가 다른 달보다 30%~50% 증가한다고 합니다.

(트위터 동남아시아 권역 보고서)


그러나 코로나 발생 이후로는 집단행사, 단체기도 등이 금지되는 등 라마단 행사 진행에 많은 어려움이 생겼습니다. 이에 대한 현지 소비자들의 반응은 어땠을까요? 동남아시아 권역 트위터 Managing Director인 구즈랄(Arvinder Gujral)은 팬데믹 동안의 소비자 행동을 조사했습니다. 그의 보고서에 따르면 말레이시아인 대다수(70%)는 2021년에도 라마단을 위한 온라인 쇼핑 활동을 유지할 것이라고 응답하였습니다. 오프라인 활동이 어려워진 만큼 앞으로는 온라인에서의 소비 활동이 활발해질 것 같네요!


I 2. 라마단 특수를 겨냥한 2021 플랫폼 행사

(Shopee, Lazada, 라마단 행사 배너)


라마단 기간 직후에는 한 달 치 월급을 보너스로 주는 관행이 있다는 사실도 알고 계셨나요? 동남아권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쇼피와 라자다는 올해도 이 기간에 맞춰서 파격적인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쇼피는 BIG RAMADAN 메가 세일 프로모션을 펼치며 선착순 할인 판매를 통해 손님들을 끌어모았고, 라자다는 50% 할인쿠폰과 무료배송을 강조하는 Ramadan Sale을 진행했습니다. 이들 플랫폼은 식료품뿐만 아니라 의복, 전자기기 등 다양한 품목을 할인 판매하며 시간, 요일별로 색다른 프로모션 행사를 펼쳤습니다. 이러한 쇼피나 라자다 등의 현지 온라인 플랫폼에 제품을 미리 입점시키고 라마단 기간에 제품 홍보를 진행한다면 프로모션 효과를 두 배로 노려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I 3. 한국식품 브랜드들의 라마단 마케팅

(본본치킨, 농심 신라면 라마단 판촉 행사 / 출처 KOFICE, The GURU)


한국기업들도 라마단을 겨냥한 마케팅을 진행하였습니다. 라마단 시기에는 음식 소비가 증가하는 만큼 식품업계의 전략이 눈에 띄네요! 해외에서 유명한 한국 치킨 브랜드인 본촌치킨은 저녁 파티 시간을 위한 라마단 패키지를 출시하는 등 현지 맞춤 전략으로 제품을 판매하였습니다. 또한, 할랄인증을 준비하고 동남아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한 농심은 라마단 기간 직후 이슬람 사원(모스크)에서 현지인들에게 라면을 제공하는 대규모 판촉 행사를 진행하여 뜨거운 반응을 얻었습니다. 농심 측에서는 “라마단 기간 전후에 가장 많은 구매가 일어나는 특징을 고려해 현지 유통망 확대와 판촉 행사에 집중한 결과, 비약적인 성장을 이뤘다”라고 하네요! 라마단 기간을 활용한 마케팅이 현지에서 통한다는 사실을 증명한 사례가 아닐까 싶습니다.


I 4. 라마단 기간 인플루언서 활용 증가

(출처: @desfeng)

라마단 기간 자체는 자신을 돌아보는 의미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라마단 특수를 노리신다면 행사 기간보다는 그 전후로 활발하게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라마단 기간에는 음식 소비가 증가하기 때문에 식품 제품 홍보를 추천해 드립니다! 예를 들어 공동체 의식을 깨닫기 위한 라마단의 의미를 고려하여 가족과 함께 음식을 나눠 먹는 콘텐츠를 제작해보면 좋을 것 같네요! 이외에도 라마단 기간에 기부와 선물이 활발하다는 점을 고려하여, 친구나 이웃에게 선물하기 좋은 제품이라는 소구점을 담아서 콘텐츠를 제작해도 반응이 좋겠죠?

해외 진출에 대한 준비는 시작했지만, 현지 마케팅 방법은 아직도 모르시겠다면? 제품에 적합한 카테고리의 콘텐츠를 다루는 인도네시아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을 시작해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저희 아보카도 자이언트는 해외 인플루언서의 콘텐츠를 분석하고 홍보를 원하시는 제품에 가장 적합한 인플루언서들을 매칭 후 관리해드리고 있습니다. 신남방 국가 현지 마케팅을 고려 중이라면 문의주세요!

BY. 선희

아보카도 자이언트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문 대행사입니다. 브랜드에 맞는 콘텐츠를 인플루언서와 함께 기획하고 실행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이곳을 통해 문의 주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