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니가 왜 거기서 나와? 산업과 업종을 초월한 만남!

< 빅블러마케팅 이색 광고 사례 (출처: GUESS KOREA) >

최근 산업 간 경계가 흐려지고 다양한 분야가 섞이면서 새로운 협업과 비즈니스 기회가 솟아나는 현상인 빅블러 Big-Blur 에 대해 들어 보셨나요? 패션은 패션, 식료품은 식료품처럼 같은 업종이 아닌, 전혀 다른 업종과 산업이 만나 브랜드 영역을 확장시키며 수익성을 강화하는 방법인데요. 기업간의 이색적인 협업은 사람들에게 색다른 방법으로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날 소비 흐름의 중심축을 이루는 MZ세대의 니즈에 맞춰, 브랜드 간의 다채로운 협업 사례가 점점 생겨나고 있는데요. 재미와 경험 두 가지를 모두 제공하는 빅블러 마케팅이 그 어느 때보다도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직은 흔치 않아 더 흥미로운 빅블러 마케팅 사례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빅블러 마케팅 사례 - 가스활명수 x GUESS

GUESS, 가스활명수 콜라보 마케팅

< GUESS X 가스활명수 콜라보 마케팅 (출처: 동화약품 홈페이지) >

팔방미인 가스활명수!

부채표 가스활명수의 행보가 심상치 않습니다. 최근 뷰티와 패션 업계까지도 영향력을 넓히고 있는데요. 가스활명수는 121주년의 최장기 의약품 브랜드로 이색적인 협업을 진행했습니다. 미국 패션브랜드 GUESS 와 함께한 이 발칙한 콜라보는 장년층뿐만 아니라 젊은 세대에게도 재미와 신선함을 선사하며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게스 활명수 라는 카피와 함께 가스활명수의 시그니처 컬러와 로고를 그대로 사용한 티셔츠, 바지, 가방 등을 선보이는 이색적인 굿즈로 눈길을 끌었습니다. 당시 온라인 쇼핑몰에서 일부 상품은 품절되는 현상까지 일어났다고 합니다.

< 스킨케어 브랜드 활명 (출처: 동화약품) >

또한, 활명 이라는 브랜드로 뷰티 업계에도 진출하여 새로운 시장을 확보 중인데요. 다소 생소한 브랜드 활명은 글로벌 스킨케어 브랜드로, 활명수에 들어가는 성분 중 5가지 생약성분을 엄선하여 만든 코스메틱 제품입니다.

타 제품들과 차별화된 컨셉으로 뉴욕 패션 위크나 세계 최대 미용 박람회 볼로냐 코스모프루프 BOLOGNA COSMOPROF 등에서 활약하며 글로벌 브랜드로서 인지도를 상승시키고 있습니다.

2. 빅블러 마케팅 사례 - 이디야커피 x 블루아카이브

< 블루아카이브 X 이디야커피 콜라보 이벤트 (출처: 이디야 홈페이지) >

품절대란 한정판 굿즈는 이디야커피에서!

두번째는 게임 업계와 커피 프렌차이즈 간의 협업으로 큰 주목을 받았던 블루아카이브와 이디야 커피의 사례입니다. 이디야커피는 넥슨 모바일 게임 블루아카이브의 캐릭터 감성을 담은 콜라보 5종 세트 메뉴와 한정판 굿즈를 출시했고, 구매자에게는 포토카드와 게임 내에서 교환할 수 있는 아이템을 제공했습니다.

블루아카이브 굿즈는 사전 예약 후 단 하루 만에 1만 개의 수량이 완판 될 정도로 큰 관심을 받았는데요. 이디야 커피를 찾는 고객들과 게임 팬들 모두에게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또한, 한정판으로 판매된 굿즈는 MZ세대들의 이목을 끌어 새로운 고객층을 유치하는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3. 빅블러 마케팅 사례 - YES24 x 이마트24

Yes24, 이마트24 콜라보 마케팅

< Yes24 X 이마트24 콜라보 마케팅 (출처: Yes24 홈페이지) >

맛있는 지식으로 사로잡는다!

책 속에 나온 음식을 편의점에서 만날 수 있다면? 책을 사면 편의점에서 공짜로 도시락까지! 문화콘텐츠 플렛폼 예스24와 편의점 프렌차이즈 이마트24가 함께한 캠페인은 '책은 일용할 양식이다' 라는 주제로 독서 문화를 촉진하기 위한 흥미로운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젊은 층을 주요 타깃으로 삼아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다양한 혜택과 유쾌한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들과의 직접적인 소통 강화를 목적으로 진행했습니다.

특히 '책장셰프 콘테스트'는 책 속 음식을 주제로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해 한 달 만에 5만 개 이상의 아이디어가 모이며 큰 화제를 모았는데요. 공모전에서 입상한 아이디어는 상품으로 제작되고 편의점에 출시되며 각종 이벤트와 함께 고객들과 상호작용하며 브랜드를 어필했습니다.

4. 빅블러 마케팅 사례 - 노보텔 호텔 x 하이트 진로

하이트 진로와 노보텔 호텔의 빅블러 마케팅 사례

< 하이트 진로와 콜라보한 노보텔 객실 사진 (출처:노보텔 앰버서더 서울 동대문 호텔 홈페이지) >

듣기만 해도 궁금해지는 호텔 포차!

마지막으로 노보텔 호텔과 주류 기업 하이트 진로의 콜라보입니다. 서울 동대문에 위치한 노보텔 호텔에서 잇츠두껍포자 인 테라스 라는 컨셉으로, 진로의 대표 캐릭터인 두꺼비 굿즈로 꾸며진 객실과 함께 진로 소주 2병이 포함된 룸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또한 호텔 20층의 레스토랑을 포차 컨셉으로 꾸며 진로를 활용한 칵테일과 그에 맞는 안주 메뉴들을 준비해 고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습니다. 호텔에서 경험할 수 있는 포차라니 소주를 사랑하는 소주러버들에게는 꼭 경험해보고 싶은 이색 포차가 아닐까요?

앞서 본 사례들은 산업과 업종의 경계를 넘어선 마케팅으로 호기심을 자극하고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와 함께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고객 경험이 중요한 이유는 고객과 브랜드의 관계성을 형성하기에 가장 좋은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브랜드와의 긍정적인 교감은 구매뿐만 아니라 고객을 브랜드 팬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에 많은 기업에서 도전하고 있는데요.

과거에는 기업들이 자체적으로 자원과 역량을 확보하여 경쟁했지만, 앞으로는 다양한 기업이 협력하여 창의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경쟁력의 핵심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새로운 시도는 기획 단계에서 더 많은 고민과 아이디어가 필요한데요.

아보카도자이언트는 다양한 아이디어와 이색적인 콜라보를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들을 고안하여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로 브랜드를 활기차게 만들어 고객들의 관심을 끌고 싶다면, 지금 아보카도자이언트에 문의주세요!

참고 자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