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버버리로 알아보는 인기 팝업스토어의 세 가지 비결

버버리 팝업 스트리트

< 성수동 버버리 스트리트 >

지난 5일, 성수동 카페거리에서 한 달 여간 진행한 버버리 스트리트가 성황리에 종료되었습니다. 버버리는 단순한 팝업스토어가 아니라, 성수동 일대를 버버리 스트리트로 만들며 엄청난 브랜드 임팩트를 남겼는데요. 팝업스토어를 비롯해 건물 외벽 랩핑, 뮤럴, 플래그폴 등 다양한 광고 기법을 사용하여 성수동 카페거리를 버버리의 브랜드 존처럼 만들었어요.

버버리 성수 팝업스토어

< 버버리 팝업 스토어 (출처: 버버리 코리아) >

그 중에서도 가장 화제가 된 건 단연 버버리 팝업스토어로, 오픈 직후 일주일 간의 예약을 모두 매진시키는 등 엄청난 관심과 인기를 증명했습니다.
이런 화제의 팝업스토어에는 세 가지 공통점이 존재하는데요. 버버리 팝업스토어 사례를 중심으로 인기 팝업스토어의 비결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브랜드 특징을 살린 컨셉/기획

팝업 전성시대 답게 수많은 팝업이 계속 생겨나고 있는 요즘, 브랜드를 돋보이게 하고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으려면 브랜드의 개성을 확실하게 보여줄 수 있는 뚜렷한 컨셉을 정해야 합니다.

서웃 버버리 팝업스토어 내부

< 버버리 팝업스토어 내부 (출처: 버버리 공식) >

버버리 팝업 스토어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다니엘 리의 첫 버버리 컬렉션이자, 23년 겨울 시즌의 주요 테마인 잉글리쉬 로즈를 컨셉으로 했는데요. 장미 잎을 형상화한 페탈 메이즈 형태의 인테리어로 메인 공간인 성수 로즈를 채웠습니다. 수작업으로 제작한 대형 꽃잎과 줄기, 그리고 나뭇잎이 만들어 낸 장미 잎 미로는 방문객들에게 커다란 장미 속을 탐험하는 듯한 느낌을 선사해주었어요.

버버리 팝업 내 노먼스 공간

< 노먼스 앳 버버리 (출처: 버버리) >

버버리가 영국 대표 브랜드 라는 점을 다시 한번 상기시키듯, 성수 로즈 내부에는 런던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영국 레스토랑 노먼스 NORMANS와 협업한 팝업 카페를 함께 선보였습니다. 버버리의 새로운 로고가 새겨진 그릇과 그 안에 담긴 클래식한 영국의 식사 메뉴는 버버리의 정체성을 잘 보여주는 장치로 주목받았어요.

성수 버버리 팝업 보틀 외부

< 성수 보틀 (출처: 머니S 뉴스) >

메인 공간 성수 로즈 인근에는 슈즈 라인을 선보이는 성수 슈와 핫 워터 보틀 컬렉션을 선보이는 성수 보틀 등 별도의 공간이 있었는데요. 이곳 역시 버버리를 대표하는 컬러와 인테리어를 사용했습니다.
성수 로즈 - 성수 슈 - 성수 보틀로 연결되는 버버리 스팟들을 방문하기 위해 이동하는 내내, 버버리 스트리트로 변신한 연무장길 곳곳에서 버버리의 다양한 크리에이티브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버버리의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확실하게 각인될 수 밖에 없는 순간이었어요.

성수동 자크뮈스 팝업스토어

< 자크뮈스 팝업스토어 (출처: @jacquemus 인스타그램) >

지난 10월, 성수동에서 인기를 끌었던 또 다른 팝업스토어는 자크뮈스 JACQUEMUS 입니다. 눈에 띄는 기획과 컨셉으로 화제가 되었는데요. 거리 한복판에 설치한 거대한 밤비노백은 성수동의 여러 팝업 스토어 사이에서도 압도적인 존재감을 보여주었습니다. 한쪽 벽면은 부케로 가득 채우고 안쪽 공간은 자크뮈스의 23 FW 컬렉션을 배치했는데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실히 보여주면서도 커피나 차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카페 공간을 마련해 많은 방문객들을 모을 수 있었죠!

2. 고객 체험 요소 : 포토존, 굿즈, 선물

브랜드 스트리트나 팝업 스토어 내부를 컨셉에 맞춰 기획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것! 바로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는 공간입니다.

버버리 팝업스토어

< 버버리 팝업스토어 포토존 (출처: @d_career 인스타그램) >

가장 대표적으로는 예쁜 인증샷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이 있는데요. 인증샷은 온라인에 공유되는 순간 자동으로 오프라인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키기 때문에,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효과적인 팝업 스토어 홍보 수단이 됩니다. 그래서 포토존은 팝업 스토어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도 할 수 있어요.

버버리 팝업 포토존

< 버버리 성수 로즈 인증샷 존 >

버버리 팝업스토어의 메인 공간인 성수 로즈는 외관의 대형 버버리 로고가 돋보이는 대표적인 포토존이었는데요. 버버리 로고 아래에서 사진을 찍기 위해 많은 방문객들이 줄을 서기도 했습니다.
내부에도 하얀 깃털로 날개를 형상화한 포토존이 있었는데요. 23 겨울 시즌 상품들을 자유롭게 착용하고 사진도 찍을 수 있었습니다. 제품과 공간을 즐겁게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한 고객 체험 공간이었어요.

버버리 머그컵

< 버버리 머그컵 (출처: 네이버 블로그 psynara82) >

뿐만 아니라 방문객들을 위한 기프트도 기다리고 있었는데요. 성수 로즈, 성수 슈, 성수 보틀을 모두 방문한 분들께 버버리 로고가 새겨진 머그컵을 제공하며 참여율을 높였습니다.

엽떡 팝업스토어 성수

< 엽기떡볶이 팝업 스토어 (출처: 헤럴드경제) / 팝업스토어 내부 >

성수에서 11월 12일까지 진행하는 엽기떡볶이 팝업스토어도 오픈 이후 한 시간만에 현장 대기 마감, 사전 예약 접수 매진 등의 높은 인기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그 인기의 비결은 바로 다양한 고객 체험 공간에 있었습니다.

게임 미션, 볼 풀장, 랜덤 뽑기 머신, 엽떡네컷 등 팝업스토어 내부에는 고객 참여가 가능한 공간이 준비되어 있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호평을 받았던 곳은 취식티켓 부스였어요. 이곳에선 오직 팝업에서만 맛볼 수 있는 한정 메뉴를 제공했는데요. 엽기떡볶이 어플을 다운받고 회원가입을 인증하면 인당 하나의 메뉴를 선택하여 맛볼 수 있게 했습니다. 앱 가입자 수를 확보하면서도 정식 메뉴 출시 전 소비자 반응을 자연스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죠! 브랜드와 방문객 모두가 윈윈하는 팝업스토어의 좋은 예시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팝업스토어 홍보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순서가 남았는데요. 잘 준비된 공간을 알리는 홍보입니다!

버버리 인플루언서

< 행사에 참석한 버버리 앰버서더 전지현과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다니엘리 (출처: 더부티크) >

성수 버버리 팝업스토어는 공식 오픈 하루 전인 10월 6일, 오픈 기념 칵테일 파티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버버리 앰버서더 전지현을 비롯해 이효리, 이동욱, 이종석, 김나영, 세븐틴 원우 등 화려한 셀럽들이 행사에 참여해 자리를 빛냈는데요. 그들의 모습을 보기 위해 많은 취재진들과 팬들이 모여 화제가 되었습니다.

종가 김치 앰버서더 호시

< 김치블라스트 홍보 사진 (출처: 종가 공식 인스타그램) >

버버리 팝업 스토어 근처에서 대상 종가가 선보인 국내 최초 김치 팝업스토어 또한 앰버서더의 힘을 빌려 홍보했는데요. 종가 앰버서더 세븐틴 호시가 오픈 첫 날 직접 방문해 친필 사인과 응원 메시지를 남겼습니다. 팝업 내부 공간에 마련된 호시존을 보기 위해 많은 글로벌 팬들이 팝업스토어를 방문했는데, 그 수가 무려 1만 명이나 되었다고 해요. 정말 대단하죠?

셀럽들을 활용한 홍보는 빠르게 고객들의 관심을 불러 일으키지만, 많은 비용이 발생하는 등 어려움도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인플루언서를 활용해 팝업 스토어를 홍보하기도 하는데요. 이 경우, 무엇보다도 우리 브랜드와 팝업 스토어에 잘 맞는 인플루언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현대자동차 및 SSG의 일반인 앰버서더 활동 >

가장 효과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앰버서더인데요. 셀럽이 아니더라도 브랜드의 이미지와 가치에 잘 맞는 앰버서더를 선정하게 되면, 팝업 스토어 방문 및 온라인 홍보 등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활동을 비롯해 다양한 브랜드 홍보가 가능합니다.

아보카도자이언트는 1인 미디어 전문 마케팅 회사의 독보적인 솔루션을 기반으로 한 앰버서더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셀럽 앰버서더 마케팅은 엄두가 나지 않아 시도하지 못하셨다면, 지금 바로 아보카도자이언트가 제안하는 특별한 앰버서더 마케팅을 경험해 보세요! 브랜드 분석을 기반으로 한 스토리 매칭 서비스로, 브랜드에 꼭 맞는 인플루언서를 앰버서더로 선정하고 더 진정성 있는 브랜드 홍보 플랜을 제공합니다.
아보카도자이언트의 앰버서더 마케팅이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연락주세요!

참고자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