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얻어가는 콘텐츠, 볼수록 유익한 전문가 크리에이터 채널

콘텐츠 홍수의 시대! 실제로 대한민국의 81%가 월 13억 시간을 유튜브를 보는 데 사용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2022년 9월 한 달간 13억 8,057만 3,200시간을 유튜브를 시청하는 데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중에서 유튜브 사용 시간이 가장 많은 이용자는 10대 이하 남성으로 월 평균 사용 시간이 45.2시간으로 나타났고, 뒤이어 20대 여성이 40.2시간, 20대 남성이 39.6시간을 기록하며 젊은 세대들이 유튜브를 시청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 유튜브 시청시간 (출처: 모바일인덱스) >

젊은 세대들이 이 많은 시간을 단순히 재미있는 콘텐츠만 본다고 생각하신다면 큰 오산입니다. 디지털 네이티브인 젊은 세대부터 온라인 영상에 익숙해진 중장년층까지, 많은 사람이 여러 전문가 크리에이터를 통해 유튜브를 배움의 공간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과학, 건축 등의 다양한 방면의 전문가들이 유튜브에 등장하며 전문적인 지식을 기반으로 한 여러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킬링타임용 콘텐츠가 아닌 전공 강의 못지않은 콘텐츠를 제작하는 전문가 크리에이터는 누가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안될과학

< 안될과학 (출처:안될과학 유튜브 채널) >

과학의 대중화를 위해 현직 과학자들이 직접 만든 과학 채널 안될과학은 유튜브 채널 중 가장 전문성이 뛰어난 채널입니다. ‘될 과학 안 될 과학 다 만드는 본격 과학 채널’이라는 채널 소개에 걸맞게 레이저 핵융합 에너지, 양자 순간이동 등 진입장벽이 높은 과학 콘텐츠도 다루고 있는데, 2023년 4월 기준으로 76.9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며 많은 대중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지난해 ‘사건의 지평선’이라는 곡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가수 윤하도 안될과학의 애청자라고 밝혔는데요, 심지어 ‘사건의 지평선’은 안될과학의 콘텐츠를 보며 작곡했다고 밝히며 안될과학 채널에 직접 출연하며 팬심을 입증하기도 했습니다.
전문성이 뛰어난 만큼 대중성이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지만, 바로 이 지점이 안될과학 채널 인기의 핵심입니다. 예능 토크쇼 같은 대화식 진행이나, 설명이 쉽게 되어 있는 삽화 등 대중과 적당히 타협하는 방식을 택하면서도 심도 깊은 내용까지 건드려주면서 과학 덕후들의 취향은 저격했습니다. 이렇게 안될과학 채널은 과학 덕후들의 지식욕을 재미와 함께 채워주며 그들에게 대체 불가한 채널로 자리매김했습니다.

< 안될과학 (출처:안될과학 유튜브 채널) >

유튜브 안될과학은 20대부터 50대까지 넓은 연령층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남성 구독자가 전체의 70% 정도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 채널답게 과학 기술과 관련된 브랜디드 콘텐츠 광고를 기반으로, 최근 흥행했던 <아바타2: 물의 길> 영화의 개봉과 맞춰 레고 아바타 광고 등의 다양한 브랜드와의 협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과학이나 테크놀로지 관련 내용으로 덕후들과 소통하거나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캠페인을 찾고 있다면 안될과학 채널을 좋은 콜라보 후보로 추천해 드립니다!

셜록현준

< 셜록현준 (출처:셜록현준 유튜브 채널) >

두 번째로 소개해 드릴 채널은 건축사사무소를 운영 중인 동시에 대학교에서 건축학 교수로도 활동 중인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유현준 건축가의 유튜브 채널 셜록현준입니다. 알쓸신잡2에 출연하며 본격적으로 유명세를 얻었던 유현준은 현재 공간으로 세상을 설명해 주는 다양한 건축 중심의 콘텐츠로 2023년 4월 기준 93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탄탄한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 쉬운 설명과 비유, 손으로 쓱쓱 그리는 스케치로 건축 문외한이라도 이해할 수 있도록 재미있는 콘텐츠를 풀어내는 것이 셜록현준 채널의 매력인데요. 해외 여러 도시나 캠퍼스, 역사나 성경 등을 주제로 다양한 건축 콘텐츠로 인기를 얻고 있어요.
이 밖에도 영화 리뷰나 일상생활 에피소드 콘텐츠나 MZ세대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유튜버 ‘침착맨’ 같은 타 유튜버들과 합동 방송을 진행하며 다양한 세대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그래서인지 20대부터 50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구독자에게 사랑을 받고 있고, 특별히 남성과 여성의 구독자 성비가 비슷하게 나타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셜록현준 (출처:셜록현준 유튜브 채널) >

뛰어난 스토리텔러인 유현준 건축가의 특징을 살려 다양한 브랜드와 광고를 진행했는데요. 커피나 위스키와 같은 음료, 주류 브랜드나 자동차, 영화관, 기업 사무실 등의 많은 카테고리의 브랜디드 콘텐츠 광고를 진행한 사례가 있습니다. 스토리텔링 기반의 새롭고 재미있는 브랜디드 콘텐츠를 제작하고 싶다면 셜록현준 채널과 콜라보 해보면 어떨까요? 주위 건물과 공간을 새로운 시각으로 볼 수 있게 해주는 다양한 콘텐츠가 준비되어 있어서 독특한 오프라인 공간을 구상하고 계신 마케터분들께도 추천 드립니다!

강형욱의 보듬TV

< 강형욱의 보듬TV (출처:강형욱의 보듬TV 유튜브 채널) >

반려동물 양육 인구가 1,300만 명이 육박한 시대, 세 번째로 소개해 드릴 전문가 채널은 바로 개통령 강형욱의 보듬TV입니다. 2014년부터 EBS의 ‘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세나개)’에 출연하며 대중에게 인기를 얻은 반려견 훈련사 강형욱은 2016년 강형욱의 보듬TV를 개설해 2023년 4월 기준 159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반려견 교육 콘텐츠나 셀럽의 반려견 자랑 토크쇼 ‘강형욱의 개스트쇼’ 등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귀여우면서도 재미있는 콘텐츠를 중심으로, 대부분의 영상이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그 인기를 입증하고 있습니다.

< 강형욱의 보듬TV (출처:강형욱의 보듬TV 유튜브 채널) >

반려 인구가 늘어날수록 반려견과 관련한 시장도 계속해서 커지고 있는 요즘, 반려견 전문가 강형욱의 유튜브 채널에 대한 기대도 함께 커지고 있습니다. 이미 반려견 목욕용품이나 사료 등의 간접광고가 진행된 사례가 있는데요, 연령과 성별에 구애받지 않고 모든 반려인이라면 사랑하는 채널인 강형욱의 보듬TV는 이러한 특징을 살린 다양한 콜라보가 가능해 앞으로 더욱욱 활발한 활동이 기대됩니다.

단순한 재미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 정보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유튜브를 시청하는 경우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구독자들의 신뢰를 기반으로 하는 전문가 채널들은 전문성 있는 스토리텔링으로, 새로우면서도 재밌는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이 가능해 여러 브랜드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단순한 형태의 PPL이나 협찬이 아닌 신선한 광고를 진행하고 싶은 분들이 있다면 주저 말고 아보카도자이언트로 연락주세요!

참고자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