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직장인 트렌드와 디지털 광고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이 직장에 다니며 근무를 합니다. 직장인들은 보통 하루의 3분의 1을 직장에서 보내고 있으며, 커리어를 쌓고 있는데요. 구매력이 있는 ‘요즘 시대 직장인’은 어떤 트렌드를 가지고 있을까요? 오늘은 직장인들의 라이프스타일 트렌드와 직장인들에게 효과적인 광고매체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잡호핑족( job-hopping族)

출처 : 디지털조선일보

잡호핑족은 밀레니얼 세대인 20-30대 사이에서 많이 나타나는 신조어로 2년, 3년 주기로 직장을 옮기는 사람들을 뜻합니다. 잡호핑족은 이직을 위해 끊임없는 자기개발과 역량개발을 하며 새로운 직장을 찾는데요. 과거에는 직장을 자주 옮기는 사람들을 불성실하다고 바라보는 시선이 많았던 반면, 현재는 체계적인 계획 수립으로 발전해 나간다는 면에서 잡호핑족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추세입니다. 실제로 취업 플랫폼 잡코리아가 성인남녀 2,44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64.3%가 잡호핑족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었으며 그중 20-30대 직장인 10명 중 4명은 본인이 1-3년 단위로 이직하는 ‘잡호핑족’이라고 했습니다. 잡호핑족이 이직을 결심하는 이유는 ‘연봉을 높이기 위해’가 37.4%로 가장 높았는데요. 현재 2030세대는 기존 직장에 머물러 있기보다는, 자신의 급여를 높이기 위해 진취적인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2. 문센족

자료: 잡코리아 X 알바몬

문센족은 ‘워라밸(work & life balance)’ 개념이 생긴 이후로 나타난 트렌드인데요. 문화센터족의 줄임말인 ‘문센족’은 퇴근 후 문화센터에서 자기 능력 개발이나 취미생활을 위한 강좌를 수강하는 직장인을 뜻합니다. 정시 퇴근으로 ‘저녁이 있는 삶’을 추구하는 직장인이 늘어나면서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강좌들이 대폭 늘어났는데요. 워라밸을 중시하는 직장인들은 접근성이 좋은 백화점 문화센터를 주로 이용하며 ‘와인 소믈리에 자격증 과정’, ‘필라테스 전문과정’ 등 다양한 분야의 수업을 수강한다고 합니다. 앞으로도 일과 삶의 균형을 맞추려는 직장인이 늘어남에 따라 다양한 자기개발을 하는 직장인 수는 늘어날 전망입니다

3. N잡러

출처: 이코노미 조선

N잡러는 2개 이상의 복수를 뜻하는 N과 직업을 뜻하는 단어 job, 사람이라는 뜻의 러(-er)를 합친 신조어로 본업 외에 여러 가지 일을 하는 사람들을 뜻합니다. 현재 직장을 다니고 있는 MZ 세대 다섯 명 중 한 명은 N잡러라고 하는데요. 코로나 이후로 심각한 경기 침체가 일어나면서 추가로 직업을 더 가지는 사람들이 늘어났다고 합니다.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유튜브 브이로그를 찍는 등의 활동으로 많은 사람들이 N잡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퇴근 이후 이른바 ‘부캐’를 형성하며 다양한 활동을 하는 직장인이 많지만, N잡러의 기본은 내 분야인 ‘본캐’를 잘 해야 하는 거겠죠! 본캐 뿐만 아니라 부캐까지 활동범위를 넓혀가는 N잡러의 능력이 돋보이는 부분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직장인들이 많이 보는 디지털 매체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구매력이 있고, 누구보다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은 직장인에게 노출될 수 있는 지면을 보유하고 있는 매체 3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블라인드

출처: 블라인드

블라인드는 재직 중인 회사의 이메일을 직접 인증해야 가입할 수 있는 직장인 전용 SNS입니다. 재직회사, 동종업계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것이 블라인드의 특장점인데요. 다양한 관심사를 가진 직장인들이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공간이죠. 현재 417만 명의 직장인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어 직장인을 타겟으로 광고하기에 아주 적합한 매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블라인드는 게시물 중간에 노출되는 피드 광고, 어플을 종료할 때 뜨는 종료 광고, 게시물 하단에 노출되는 띠배너 등 다양한 DA 구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직장인이 주요 타겟이라는 점을 고려해 유저의 공감을 일으키는 소재를 기획할 수 있죠! 블라인드는 가전, 뷰티, 항공사, 여행, 숙박, 서비스, 소비재 등 다양한 레퍼런스를 이미 보유하고 있어 어떤 업종이든 활용하기 좋은 매체로 추천합니다.

2. 리멤버

출처: 리멤버

리멤버는 명함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입력해 주는 명함관리 앱입니다. 주요 유저는 3040 남성이며 명함관리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콘텐츠와 커뮤니티도 보유하고 있어 직장인들이 활용하기 좋은 앱이죠! 리멤버의 광고 상품으로는 메인 배너와 앱 종료 배너, 정사각형 배너 등이 있는데요. 대부분의 광고 상품이 타겟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정확한 타겟을 대상으로 광고를 노출하고 싶을 때 좋은 매체입니다. 특히 직급별, 직책별로 타게팅이 가능하다는 점이 이 매체의 특장점이죠. 회사의 의사 결정권자, 경영관리자, 고소득 비즈니스맨, 30-40대 직장인과 같이 세그먼트 그룹별로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어서 고관여 제품군이나 부동산, 기업 서비스 등을 광고하기에 적절한 앱이랍니다!

3. 잡코리아

출처: 잡코리아

직장인이라면 한 번쯤 들어보거나 접속해 본 경험이 있는 대표적인 구직 사이트 잡코리아도 자체 광고 상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앞서 트렌드를 알아봤듯이 직장에 다니고 있어도 이직과 N잡을 하고 있는 사람이 크게 늘어나 구직 사이트는 취업 준비생 뿐만 아니라 직장인들도 많이 접속하는데요. 대한민국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찾는 사이트인 만큼 채용, 기업 브랜딩, 프로모션, 정책홍보에 최적화된 광고매체입니다. 잡코리아의 광고 구좌는 사이트와 모바일 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사이트의 경우 메인 빅 배너부터 띠 배너, 우측, 메인 미들 등이 있으며, 모바일 앱은 메인 띠 배너와 서브 띠 배너 자리에 광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주로 집중도 높은 지면에 디스플레이 광고를 운영하고 있어 유저에게 효과적으로 노출할 수 있답니다.

오늘은 직장인 3대 트렌드와 직장인 유저가 많은 디지털 광고매체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구매력이 있고 다양한 업종을 가지고 있는 직장인들에게 우리의 제품과 서비스를 노출하기 위해서는 매체와 더불어 소재를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보카도자이언트는 직장인들이 주로 활동하는 매체 믹스와 효과적인 소재기획을 제안 드리는 디지털 전문 대행사입니다. 자세한 제안을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아보카도자이언트로 연락 주세요!

참고자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