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Home / News

타오바오의 새로운 SNS 기능, 광광 (逛逛)

올해 중국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플랫폼은 타오바오입니다. 중국 최대 이커머스 플랫폼으로서 타오바오의 변화는 중국 이커머스 시장에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2020년 12월, 타오바오는 광광(逛逛)이라는 메뉴를 추가하여 그동안은 존재하지 않았던 SNS 기능의 활성화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타오바오의 ‘광광’이란 무엇인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 ‘광광(逛逛)’이란 무엇일까요?

‘돌아다니다’ ‘구경하다’를 의미하는 광(逛)을 두번 반복하여 만들어진 ‘광광’은 개인 소비자, 샵 운영자들이 타오바오 내 이미지 혹은 영상으로 제품 소개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플랫폼입니다. 별도의 플랫폼이 아닌, 타오바오 앱의 하단 메뉴 두 번째 자리에 추가되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광광’은 ‘추천’과 ‘구독’ 두 가지 파트로 나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관심을 가지는 뷰티, 패션, 식품, 인테리어, 디지털 등의 카테고리로 분류되고 메인 화면 상단의 해시태그를 통해 더욱 세분화된 콘텐츠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광광앱화면

(타오바오 신기능, 광광 / 출처:타오바오)


I 광광(逛逛) VS 샤오홍슈

타오바오의 광광과 샤오홍슈 화면 구성과 디자인 측면에선 어떤 플랫폼인지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매우 비슷합니다. 그래서 많은 브랜드들이 이미 샤오홍슈와 타오바오 광광에서 동시에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 두 플랫폼은 얼핏 보기엔 비슷해 보이지만 차이점도 적지 않습니다. 광광과 샤오홍슈의 두가지 큰 차이점을 살펴보겠습니다.

(샤오홍슈(좌), 광광(우) 메인 화면 비교 /출처: 샤오홍슈, 타오바오)


I 광광과 샤오홍슈, 사용 목적의 차이

샤오홍슈와 타오바오 광광의 근본적인 차이는 ‘사용 목적’입니다. 광광은 타오바오 내에 추가된 SNS 기능으로 소비자들이 우선 타오바오에 접속해야 광광에 들어 갈 수 있는데요. 타오바오는 중국 최대 이커머스 플랫폼이므로 쇼핑의 목적을 가지고 많은 유저, 소비자들이 타오바오 앱을 열고 접속합니다. 따라서 타오바오에 접속한 유저들은 쇼핑의 목적을 가지고 백화점을 돌아다니는 것처럼 광광을 둘러보며 어떤 살 만한 제품들이 있는지 살피게 됩니다. 이렇게 여러가지 콘텐츠들을 둘러보며 어떤 제품인지, 가격은 적당한지, 나에게 필요할지 판단하게 됩니다.
반면 샤오홍슈는 “나의 생활을 표기해”라는 슬로건처럼 제품 후기, 일상생활 기록, 여행 등 삶의 모든 것을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유저들은 샤오홍슈에서 제품 후기 검색, 좋아하는 왕홍의 라이프스타일, 정보 획득 등 명확한 구매 목적 없이 다양한 콘텐츠를 둘러보게 되며, 신뢰와 공감은 샤오홍슈에서 유저들을 공략하는 핵심입니다.
유저들이 콘텐츠를 볼 때 쇼핑의 목적인지 아닌지에 따라 관심을 두는 포인트도 달라집니다. 이렇게 서로 다른 두 플랫폼을 통해 마케팅을 진행할 때는 유저들의 서로 다른 사용 목적을 고려해야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I 광광과 샤오홍슈, 제품 홍보의 차이

샤오홍슈에서 제품을 소개할 때는 샤오홍슈 상점에 등록된 제품의 링크만 연동 시킬 수 있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샤오홍슈에서 직접적으로 타오바오에 등록된 제품들을 링크를 연동시키거나 구매방식을 알려주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타오바오 광광에서는 샵 운영자들이 등록된 제품의 링크를 콘텐츠에 삽입할 수 있고, 일반 소비자는 1년 내 구매 이력이 있는 제품의 링크를 넣을 수 있습니다. 링크를 삽입하지 않더라도 타오바오의 이미지 검색 기능으로 쉽고 빠르게 제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런 장점들로 광광은 샤오홍슈에 큰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타오바오광광3

(광광 콘텐츠 포스팅 및 검색 화면 / 출처: 타오바오)

하지만 광광은 샤오홍슈에 비해 콘텐츠 측면에서 약점도 있습니다. 샤오홍슈는 제품 추천 콘텐츠도 있지만 일상 브이로그, 여행, 체험 등 특정 제품과는 관련 없는 콘텐츠가 많고, 커버되는 카테고리 범위도 광광보다 훨씬 넓습니다. 또한 샤오홍슈에서 인기 많은 브이로그 등의 방식으로 제품을 홍보하며 더 다양하고 자연스럽게 제품을 소개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샤오홍슈는 광광이 대체할 수 없는 플랫폼이기도 합니다.

타오바오 광광의 등장은 중국 시장에서 콘텐츠의 중요성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더우인, 콰이쇼우 이커머스 기능이 급성장하고, 샤오홍슈, 위챗의 생방송이 활성화되는 등 중국 SNS 플랫폼의 변화는 타오바오에 압박을 주고 있는 듯합니다. 타오바오는 다른 이커머스 플랫폼과 경쟁해야 할 뿐만 아니라, SNS 플랫폼도 타오바오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타오바오의 SNS 기능 추가는 피할 수 없는 길이었을 것 같습니다. 유명 왕홍들은 이미 광광에서 활동을 시작했고 브랜드들도 광광에서 적극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앞으로 광광이 웨이보, 더우인, 샤오홍슈 만큼 브랜드에게,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플랫폼이 될지 함께 기대하시죠!

BY 李遥(이요)

아보카도 자이언트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문 대행사입니다. 브랜드에 맞는 콘텐츠를 인플루언서와 함께 기획하고 실행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이곳을 통해 문의 주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