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트렌드 연말결산&새해맞이
"GOODBYE 2022, WELCOME 2023"

길었던 한 해를 떠나보내며 여러분은 어떤 마음으로 새해를 맞이하고 계신가요?

2022년을 마무리하며 인스타그램과 유튜브에서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국내 트렌드 결산을 공개했습니다.

1위 해시태그는 #공스타그램, 1위 태그 장소는 #성수동, 최고 인기 동영상으로는 ‘소울리스 좌’라는 수식어를 받은 <티타남 - 에버랜드 아마존 N년차의 멘트! 중독성 갑>이 선정되는 등의 순위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오늘은 트렌드 연말 결산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며 2023년 트렌드를 전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갓생 일러스트 이미지
갓생 일러스트 이미지

< 갓생 일러스트 (출처 : 최고심 인스타그램 @gosimperson) >

#갓생, #숏폼

2022 트렌드 연말 결산은 “갓생(God+生)”과 “숏폼”이 특징이었습니다.

지난 12월 13일 메타 본사에서 진행되었던 인스타그램 2022년 연말 결산 기자 간담회에서 ‘생산적인 삶’을 의미하는 신조어 ‘갓생’을 언급하며 “끊임없이 자기개발을 해 나가는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이 인상적인 한 해”라며 2022 트렌드를 설명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크게 성장했던 해시태그는 공부와 운동에 관련한 것으로, #공스타그램(공부+인스타그램의 합성어)을 해시태그한 게시물은 720만 개에 이르렀고, 뒤이어 #공스타 #스터디플래너 #공부인증 #공부자극글귀 #노트필기와 같은 공부 관련 해시태그 게시물도 많았다고 합니다.

#오운완(오늘의 운동 완료) #만보걷기 등의 운동과 관련한 해시태그 역시 큰 성장세를 보였다고 하는데요, 젊은 층인 2030세대에서 공부와 운동과 같은 자기개발에 집중하는 흐름이 ‘키 트렌드’ 였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갓생 키워드 검색량 그래프

< ’갓생’ 키워드 검색량 (출처: 스브스뉴스-[어쩌다]갓생이 당신을 사로잡은 이유) >

2020년에 팬데믹 상황을 배경으로 처음 등장한 ‘갓생’이라는 키워드는 작은 성취를 통해 성장을 갈망하는 젊은 층의 염원을 반영하며 꾸준히 검색량이 증가해 2022년 가장 큰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공부와 운동으로 일상에서의 작은 목표들을 이루며 성취를 경험하는 것이 하나의 문화가 되었다고도 볼 수 있는데요, ‘능력’과 ‘결과’를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과정’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젊은 층에서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여러 직업을 가지고 ‘더 나은 삶’을 지향하는 자기개발과 관련한 트렌드는 2023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 인스타그램 2022 트렌드 연말결산 (출처 : 인스타그램) >

2022 올해의 유튜브

< 2022 올해의 유튜브 (출처 : 유튜브) >

또한 숏폼 콘텐츠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지며 2022년 한 해에 ‘릴스’의 사용도 활발했음을 알 수 있었는데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통틀어 하루에 릴스가 재생된 횟수가 약 1400억 회에 이른다고 합니다.

인스타그램에서 릴스를 시청한 후, DM으로 지인과 공유하는 횟수도 10억 회에 이른다고 하는데요, 이런 점을 활용해 뷰티 브랜드 3CE는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팝업을 진행하며 크게 성공해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3CE는 팝업 매장 방문객 누구나 ‘릴스’를 촬영할 수 있게 하는 캠페인을 진행하는 3주 동안 관련 게시물이 1500개 이상 게재됐으며, 릴스 캠페인 전후로 팝업 방문자가 그 전달 대비 190% 늘고 매출 성과도 목표 대비 166% 초과 달성하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숏폼에 대한 관심은 유튜브에서도 나타났는데, 국내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에 코미디 콘텐츠인 <숏박스>와 <너덜트>가 1위와 2위를 차지한 것에 이어 짧은 길이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1분요리 뚝딱이형>이 3위에 올랐다는 점에서 숏폼 컨텐츠의 인기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분요리 뚝딱이형>은 1분이라는 짧은 시간에 요리 레시피를 알려주는 채널로 2021년 국내 최고 인기 쇼츠 크리에이터 1위로 선정된 것에 이어서 2022년에도 인기 쇼츠 1위의 명예를 이어왔습니다. 재치 있는 가사와 중독성 있는 멜로디의 노래를 선보이며 일상의 다양한 상황에 어울리는 노래를 재미있게 연출하는 채널로 급성장 크리에이터 1위에 오른 <빵쏭 bbangssong>을 포함해 3위를 기록한 <레시피 읽어주는 여자>나 8위의 <사내뷰공업>, 10위의 <한살차이>등의 내용에 따라 롱폼(long-form)과 숏츠를 오가는 멀티 포맷 전략을 가진 채널들을 급성장 크리에이터 순위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가성비’라는 단어로 표현되는 효율을 중요시하는 젊은 층의 성향이 반영된 숏폼 콘텐츠에 대한 선호로 그 인기가 2023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2022년의 트렌드로 전망하는 2023년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트렌드는 어떤 모습일까요?

숏폼 컨텐츠의 인기에 힘입어 릴스나 쇼츠를 이용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많은 브랜드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별히 2022년에 인스타그램의 공동작업 기능을 활용한 댄스 챌린지 영상이 인기를 얻은 것으로 보아 서로 다른 분야의 인플루언서들의 협업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뷰티나 패션 등으로 카테고리가 구분되었던 예전과는 다르게 특정한 분야로 한정하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활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3 기대 인플루언서

카테고리에 국한되지 않는 다양한 활동을 보여주고 있는 2023 기대 인플루언서를 소개합니다.

걍민경 유튜브
걍민경 유튜브

유튜브 채널 <걍민경> (출처 : 유튜브<걍민경>)

1. 강민경
여성 듀오 다비치의 멤버 강민경은 유튜브 채널 <걍민경>을 통해 일상 브이로그로 구독자들과 소통하며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유튜브 채널 수익 1억 5천만 원을 전액 기부하며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걍민경>에서는 가수 활동과 쇼핑몰 운영, 유튜브 채널 운영의 세 개의 직업을 병행하며 열심히 살아가는 일상을 공유하고 있는데요, ‘갓생’에 열광하던 젊은 구독자들의 사랑을 받은 결과 2022 급성장 크리에이터 2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센스있는 패션과 인테리어 감각 역시 구독자의 관심을 받을 수 있던 강민경의 인기 요인이었는데요, 젊은 층의 워너비 스타이자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유튜버 강민경의 2023년의 활약이 기대가 됩니다.

패션모델 박제니

<패션모델 박제니> (출처 : 박제니 인스타그램)

2. 패션모델 박제니
자신의 모든 일상을 릴스 콘텐츠로 담는 패션모델 박제니는 메타에서 인스타그램 성장을 이끌 유망 크리에이터로 선정되었습니다.

현재 한림예술고등학교 패션모델과에 재학 중인 10대 모델로 톡톡 튀는 매력과 개성 있는 릴스로 Z세대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신한카드와 맥도날드 등 여러 분야의 브랜드의 광고 모델로서 활발한 활동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카테고리에 국한되지 않는 자유로운 매력과 다양성으로 Z세대의 아이콘이 된 인플루언서 박제니의 모습에도 기대가 됩니다.

2022년의 트렌드를 통해 전망해본 2023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계획 중이시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아보카도 자이언트로 연락주세요!

참고자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