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메리 크리스마스

인 필리핀!

크리스마스 이미지

이번 해 마지막 12월이 다가왔습니다.

12월은 왜 인지 모르게 설렘과 기쁨이 가득한 느낌이 듭니다.

아마 크리스마스가 있어서 그런 것이겠죠?

이미 많은 브랜드들은 캠페인 준비와 진행으로 바쁜 연말을 보내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필리핀의 특별한 크리스마스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크리스마스는 필리핀에서 가장 중요한 명절 중 하나인데요.

필리핀 사람들은 트리를 세우고 조명으로 집을 장식하고 ‘파롤(Parol)’이라고 불리는 필리핀 특유의 크리스마스 장식품으로 장식을 합니다.

필리핀은 가톨릭 국가답게 12월 16일부터 24일까지 따갈로그어로 ‘저녁 미사’를 뜻하는 심방 가비(Simbang Gabi)를 진행합니다. 필리핀 사람들은 9일 동안 빠짐없이 심방 가비에 참여하면 소원이 이뤄진다고 믿는데요.

이 때문에 새벽에 진행되는 가비에도 불구하고, 성당에는 항상 사람들로 가득 찬다고 합니다.

심방 가비가 끝나면 모두 모여 필리핀의 전통음식인 비빙카(Bibingka)나 푸토 붐붐(PutoBumbong)을 살라밧(생강차)과 함께 곁들여 먹으며 공동체 의식을 다진다고 합니다.

코로나 이후 크리스마스 모임을 포함한 사교모임이 잦아지고, 이런 모임에서의 필수품 주류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역시 필리핀에서의 축하 모임 및 사교 행사로 인한 필리핀 주류 판매 증가율은 상당했습니다.

아세안 기사에 첨부된 그래프

<출처: 아세안 기사 캡처>

필리핀은 지난 팬더믹 기간 동안 국경 봉쇄 및 지역 간 이동 통제를 위해 검문소를 설치하면서 주류 판매도 금지했습니다.

2021년 9월까지 시행되던 주류 판매 금지로 주류 판매는 상당히 감소되었으나,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수 감소 및 이동 제한 조치 완화로 2022년 2월부터 각종 오프라인 모임과 행사가 다시 진행되며 샴페인, 와인 등 고급 주류 판매 또한 반등하게 되었습니다.

펜데믹 기간 동안 취소되었던 결혼식, 기업 행사, 사교모임, 크리스마스 파티 등 각종 오프라인 행사들이 진행되고 있으며, 행사에 많이 사용되는 주류 시장 또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동향을 빨리 파악한국 주류 브랜드들은 온라인 이벤트를 활용한 브랜드 마케팅과 판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데요.

한국 브랜드 역시 필리핀은 빼놓을 수 없는 주요 주류 시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필리핀 온라인 쇼핑몰 주요 키워드 그래프 이미지

<출처: KATI 농식품수출정보>

필리핀 내 인기 있는 한국 주류 유형을 살펴보면, 소주가 전체의 48.7%로 점유율이 가장 높았는데요. 이 이유는 필리핀 주류 시장의 트렌드에 나타나는 데요.

위의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 필리핀인들은 가벼운 술을 좋아하는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한국의 소주가 인기 상품으로 급상승하자, 소주 칵테일로 가볍게 즐기는 음주 문화까지 생겨났습니다.

진로 라이트 출시를 소개하는 한 기사 글에서는 최근 필리핀 라이트 브랜디, 라이트 맥주, 라이트 토닉 등 ‘라이트’ 열풍이 불고 있다고 언급하였습니다.

필리핀의 소비자들은 저도주로 오래 마시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을 알 수 있죠.

이런 소비자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한 대기업 주류 브랜드들은 이미 수출과 현지 마케팅을 본격적으로 진행 중인데요.

‘신세계그룹’의 주류 유통기업 신세계 L&B가 옛 제주소주 생산 시설을 활용해 소주 위탁생산 사업에 본격화로 과일소주를 생산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하이트진로’는 필리핀 법인을 세워 주류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는 중인데요. 브랜딩을 위한 클럽파티, 크리스마스 파티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오고 있습니다.

이런 특징을 활용해 크리스마스 연말 파티를 공략하여 마케팅을 한다면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겠죠?

이번에는 브랜드 마케팅에 꼭 필요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사례를 살펴보려고 하는데요.

다른 주류 브랜드들은 어떤 필리핀 인플루언서를 활용해 마케팅을 했을까요?

MR B 유튜브 영상 캡쳐 화면

<출처: Mr B 유튜브 영상 캡처>

Mr B는 한국인 유튜버인데요.

필리핀에 살고 있는 한국인입니다.

현지에서 한국의 음식, 술, 문화를 알려주는 콘텐츠 영상을 제작하여 업로드하고 있는데요.

이번 영상에서는 하이트진로 필리핀 지사장이 Mr B에게 소주를 선물하여 영상을 제작했다고 합니다.

전형적인 마케팅 전략은 아니지만, 자연스러운 영상을 제작하기에는 더욱 효과인 것 같습니다.

Mikey Bustos Vlogs 유튜브 화면 캡쳐

<출처: Mikey Bustos Vlogs 유튜브 영상 캡처>

Mikey(마이키)는 캐나다인 유튜버입니다.

현재는 필리핀에 살고 있으며, 한국 문화를 좋아해 많은 콘텐츠로 제작하여 사람들에게 알리고 있는데요.

이번 영상에서는 한국인 친구가 Mikey에게 한국 문화를 상세하게 알려주며, 맛있는 치킨집, 한국의 진짜 소주 문화 등 정보를 공유하는 콘텐츠를 제작하였습니다.

소주를 어른과 먹을 때 어떻게 먹는지, 왜 상표를 가려야 하며, 잔을 두 손으로 받고, 두 손으로 술을 따르고, 먹을 때 고개를 돌려 먹는 것도 알려줬는데요.

이런 문화가 신기한 외국인 친구들은 신기해하며 따라 했고, 이렇게 한국 소주 문화에 대해 공유했습니다.

FEATR 유튜브 화면 캡쳐

<출처: FEATR 유튜브 영상 캡처>

FEATR(페터)는 필리핀 여행을 좋아하는 필리핀 유튜버입니다.

FEATR(페터)가 한국에 놀러 와 진짜 한국의 소주 문화를 즐기며 술자리를 배우는 콘텐츠를 제작하였는데요.

Mr B와 함께 영상 제작을 했습니다. Mr B는 한국인으로 술자리 문화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줬고, 한국인으로서 너무 당연한 예의를 가르치기도 했습니다.

외국인에게 자연스럽게 한국의 문화를 술자리에서 공유하는 콘텐츠에서 등장하는 소주는 구독자들에게 호기심을 사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필리핀에서 한국 주류의 인기도 및 시장 분석과 국내 주류 브랜드의 해외 진출 마케팅 방향도 확인해 봤는데요. 이미 많은 브랜드들은 동남아시아 시장을 공략해 마케팅 진행을 하며, 세계로 진출할 발판을 다지고 있습니다.

연말 시즌을 활용한 마케팅이라면 더욱 확실한 효과를 얻을 수 있겠죠?

필리핀 크리스마스는 9월부터 12월 말까지 계속되니 길게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크리스마스 기념 주류 캠페인이 특히 많아지는데요.

이 기회를 놓치지 마시고 아보카도자이언트로 연락주세요~ MERRY CHRISTMAS

참고자료

TOP